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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희 교수
- 현직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학부 교수
- 주소 : 서울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 담당교과목 : 중국어통번역 입문/심화, 기초중국어회화Ⅰ·Ⅱ, 중급중국어회화/강독, 중국어학개론, 고급중국어회화·작문Ⅰ
- E-mail : lishanxi@cufs.ac.kr
학력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졸업 (문학사)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과 졸업 (통번역학석사)
북경어언대학교 한어언문자학과 졸업 (문학박사)
경력
한국중국언어학회 총무이사
중국어문연구회 연구위원
한국중국어교육학회 재무이사
가톨릭대학교 교양학부 초빙교수
고려대학교 중일언어문화교류단 연구교수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숭실대, 상명대, 한밭대 전공/교양 중국어 강의
CJ 중국 본사직원 통역 및 번역 집중반 강의
2009.09 한국문학번역원 북경논단 동시통역
2006 SBS다큐멘터리”차마고도를 찾아서”영상번역
2005 중국공산당 고위간부 한국산업시스템시찰 순차통역
2004 CGV 중국진출 회사 매뉴얼 번역
1997-2005 20여건의 산업, 정부, 민간회의 동시, 순차통역
2016.02-2020.01 중국어학부장
2020 한국중국언어학회 언어학학교 초빙강사
2021,2022 경기도교육청 일급정교사 교육연수 초빙강사
2018.02-현재 미래교육연구소장
2020.02-현재 교육혁신처장/마이크로러닝센터장/교수학습개발센터장
2022.02-현재 중국어학부장
수상경력
2013. 08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최우수강의상
2013. 09 고려대학교 석탑강의상
2021. 04 CUFS TEACHING AWARD 최우수강의상
논문
2015.09 韓國學習者漢語音系範疇消極原型(analogical prototype)的磁極效應 ―以漢語單元音音系的感知和發音爲例
= 以漢語單元音音系的感知和發音爲例, 中國學論叢((The) Journal of sinology ), Vol.48 No.- [2015], 65-88(24쪽)
2015.09 효율적인 성조교육을 위한 다중지능 교육방안 = A Lesson Plans for Chinese tone Education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中國人文科學, Vol.61 No.-, [2015])[KCI등재], 103-121
2016.10 19세기 중국어 교재 ≪초학간경(初學簡徑)≫에 관한 초보적인 고찰 = Research on the 19th Century Chinese Language Textbook ‘Grammatica Linguae Sinensis`, (중국언어연구, Vol.66 No.-, [2016])[KCI등재], 313-333
2017.06 2015개정교육과정의 이해와 중국어교과 교사용 지도서에 관한 제언 = Understanding of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Recommendation for Chinese Language Teacher's Guidebook, (중국어교육과연구, Vol.- No.25, [2017])[KCI등재], 227-249
2018.11 한국인의 중국어 어두자음 범주지각 연구, 중국문화연구 42집
2018.1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외국어교육관과 미래교육을 위한 한중 양국의 온라인공개강좌 현황, 중국학논총 60집
2019.02 K-MOOC 플랫폼 환경을 고려한 판매외국어강좌 설계 및 개발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3(1)
2019.04 중국어 성조학습을 위한 음성시각화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중국인문과학 71집
2019.10 중국어 성조학습을 위한 음성시각화 어플리케이션 개발, 한국정보기술학회 논문지17(10), 121-127
2019.12 자기주도적 중국어 성조학습을 위한 음성시각화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중국어문학논집 119, 211-229
2020.06 온라인 중국어교육과정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 이러닝환경에서의 거꾸로학습 실현을 중심으로, 중국어문논총99, 303-336
2020.06 认知建枸主义教学设计在汉语发音教育中的必要性, Cognitive constructive instructional design and teaching Chinese language pronunciation, 중국학논총 66, 85-103
2020.12 Comparison of sensitivity to VOT and F0 cues in English stop voicing contrast between native English and Korean listeners,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26.3. 461-485.
2021.02 지속가능한 중국어 교육을 위한 마이크로러닝 교수설계와 제작, 중국언어연구 92집, 319-347
2021.02 영어파열음 유무성 범주와 관련된 중국인 유학생의 VOT와 F0 음향단서 지각 양상 연구, 외국어교육연구35(1), 203-219
2021.06 중국어교육을 위한 적응형학습 수업설계 원리 및 운영 연구, 중국어교육과 연구 35집
2022.08 적응형학습개념을 적용한 온라인중국어수업 발음과제의 설계, 중국인문과학 81집상
저서
2013. 08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최우수강의상
2013. 09 고려대학교 석탑강의상
2021. 04 CUFS TEACHING AWARD 최우수강의상
기타사항
2012.09 한국연구재단 시간강사지원사업 '중국어 교육 설계를 위한 한국 고등학교 중국어학습자의 학습신념연구'
2018.06 한국연구재단 신진학자연구과제 '중국어학습자의 성조오류 개선을 위한 음성시각화분석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연구책임
2018.09 K-MOOC 개별강좌선정과제(국가평생교육진흥원), '바로 쓰는 판매외국어' 연구책임
2021.06 K-MOOC 묶음강좌 선정과제(국가평생교육진흥원) '클릭하며 배우는 진료중국어' 연구책임
2022.06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연구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