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키워드로 검색하세요.
최종 수정일 : 2023-07-14 14:36

사이버한국외대 우수강의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태극권과 함께 배우는 초급중국어회화
  • 담당교수 : 이선희 교수
  • 학부 : 중국어학부
교과목 소개

본 수업은 어학과 문화지식을 함께 익히고 몸으로 체험해보는 새로운 구성의 참여형 학습이다. 학습자는 CEFR의 A2에 해당하는 중국어입문지식을 익힌 초급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A1단계의 기본적인 이론 지식을 익힌 학습자를 대상으로 중급으로 넘어가기 전 필요한 영어의 시제와 유사한 중국어의‘시상’, ‘주객관적 가능의 조동사’, 간단한 복문을 만들 수 있는 접속사 등 문법 기능들을 익힐 수 있게 회화를 구성한다.
총 3시수로 이어진 본 과목은 먼저 2시수 동안 회화를 익히는데, 회화구문은 해당 주차에 배울 태극권과 관련된 어휘 등을 포함하고 있다. 마지막 1시수에는 태극권과 관련된 중국의 다양한 신화와 설화 등을 배우고, 관련된 동작을 간단히 배워본다.

집필진 소개
학력 사항
  •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졸업 (문학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과 졸업 (통번역학석사)
  • 북경어언대학교 한어언문자학과 졸업 (문학박사)
경력 사항
  • 한국중국언어학회 총무이사
  • 중국어문연구회 연구위원
  • 한국중국어교육학회 재무이사
  • 가톨릭대학교 교양학부 초빙교수
  • 고려대학교 중일언어문화교류단 연구교수
  •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숭실대, 상명대, 한밭대 전공/교양 중국어 강의
  • CJ 중국 본사직원 통역 및 번역 집중반 강의
  • 2009.09 한국문학번역원 북경논단 동시통역
  • 2006 SBS다큐멘터리”차마고도를 찾아서”영상번역
  • 2005 중국공산당 고위간부 한국산업시스템시찰 순차통역
  • 2004 CGV 중국진출 회사 매뉴얼 번역
  • 1997-2005 20여건의 산업, 정부, 민간회의 동시, 순차통역
  • 2016.02-2020.01 중국어학부장
  • 2020 한국중국언어학회 언어학학교 초빙강사
  • 2021,2022 경기도교육청 일급정교사 교육연수 초빙강사
  • 2018.02-현재 미래교육연구소장
  • 2020.02-현재 교육혁신처장/마이크로러닝센터장/교수학습개발센터장
  • 2022.02-현재 중국어학부장
수상경력
  • 2013. 08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최우수강의상
  • 2013. 09 고려대학교 석탑강의상
  • 2021. 04 CUFS TEACHING AWARD 최우수강의상
논문
  • 2015.09 韓國學習者漢語音系範疇消極原型(analogical prototype)的磁極效應 ―以漢語單元音音系的感知和發音爲例
  • = 以漢語單元音音系的感知和發音爲例, 中國學論叢((The) Journal of sinology ), Vol.48 No.- [2015], 65-88(24쪽)
  • 2015.09 효율적인 성조교육을 위한 다중지능 교육방안 = A Lesson Plans for Chinese tone Education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中國人文科學, Vol.61 No.-, [2015])[KCI등재], 103-121
  • 2016.10 19세기 중국어 교재 ≪초학간경(初學簡徑)≫에 관한 초보적인 고찰 = Research on the 19th Century Chinese Language Textbook ‘Grammatica Linguae Sinensis`, (중국언어연구, Vol.66 No.-, [2016])[KCI등재], 313-333
  • 2017.06 2015개정교육과정의 이해와 중국어교과 교사용 지도서에 관한 제언 = Understanding of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Recommendation for Chinese Language Teacher's Guidebook, (중국어교육과연구, Vol.- No.25, [2017])[KCI등재], 227-249
  • 2018.11 한국인의 중국어 어두자음 범주지각 연구, 중국문화연구 42집
  • 2018.1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외국어교육관과 미래교육을 위한 한중 양국의 온라인공개강좌 현황, 중국학논총 60집
  • 2019.02 K-MOOC 플랫폼 환경을 고려한 판매외국어강좌 설계 및 개발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3(1)
  • 2019.04 중국어 성조학습을 위한 음성시각화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중국인문과학 71집
  • 2019.10 중국어 성조학습을 위한 음성시각화 어플리케이션 개발, 한국정보기술학회 논문지17(10), 121-127
  • 2019.12 자기주도적 중국어 성조학습을 위한 음성시각화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중국어문학논집 119, 211-229
  • 2020.06 온라인 중국어교육과정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 이러닝환경에서의 거꾸로학습 실현을 중심으로, 중국어문논총99, 303-336
  • 2020.06 认知建枸主义教学设计在汉语发音教育中的必要性, Cognitive constructive instructional design and teaching Chinese language pronunciation, 중국학논총 66, 85-103
  • 2020.12 Comparison of sensitivity to VOT and F0 cues in English stop voicing contrast between native English and Korean listeners,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26.3. 461-485.
  • 2021.02 지속가능한 중국어 교육을 위한 마이크로러닝 교수설계와 제작, 중국언어연구 92집, 319-347
  • 2021.02 영어파열음 유무성 범주와 관련된 중국인 유학생의 VOT와 F0 음향단서 지각 양상 연구, 외국어교육연구35(1), 203-219
  • 2021.06 중국어교육을 위한 적응형학습 수업설계 원리 및 운영 연구, 중국어교육과 연구 35집
  • 2022.08 적응형학습개념을 적용한 온라인중국어수업 발음과제의 설계, 중국인문과학 81집
저서
  • 2011.06 《汉韩学习词典》,北京大学出版社
  • 북경대학출판사의 <중한학습사전> 校閱委員
  • 2010.12 《语音学教程》영중번역. 원제 Peter Ladefoged . 北京大学出版社. 张维佳译(李善熙공역)
  • 2018.03 2015 개정교육과정 고등학교 중국어1, 2015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생활중국어, 2015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생활중국어 지도서, 2015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생활중국어 자습서
기타사항
  • 2012.09 한국연구재단 시간강사지원사업 '중국어 교육 설계를 위한 한국 고등학교 중국어학습자의 학습신념연구'
  • 2018.06 한국연구재단 신진학자연구과제 '중국어학습자의 성조오류 개선을 위한 음성시각화분석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연구책임
  • 2018.09 K-MOOC 개별강좌선정과제(국가평생교육진흥원), '바로 쓰는 판매외국어' 연구책임
  • 2021.06 K-MOOC 묶음강좌 선정과제(국가평생교육진흥원) '클릭하며 배우는 진료중국어' 연구책임
  • 2022.06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연구책임